정보마당

News & Events

학과소식
  • 정보마당
  • 학과소식
제목 송재환 교수팀, 아팝토시스에 관여하는 FADD의 활성도를 조절하는 새로운 분자적 기작 규명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8-05-24
첨부파일

전문 학술지 Oncogene (IF: 7.519)에 논문 발표

 

생화학과 송재환 교수팀 ( 1 저자: 서진호 박사, 교신저자: 송재환 교수) 2018 5‘Oncogene’ 온라인 판에 본 연구내용을 발표하였다.

 

FADD (Fas-associated death domain) death receptor에 의해서 시작되는 세포 사멸에 매우 중요한 adaptor protein으로, 세포의 사멸 기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로 잘 알려져 있다. FADD의 발현 정도에 따라 세포 사멸의 정도가 다양하게 조절되며, 암세포의 경우 FADD에 문제가 있으면 항암제인 TRAIL에 저항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FADD 단백질의 조절 기작은 암세포 치료에 매우 중요한 조절 기작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FADD 단백질의 새로운 조절 단백질로 CHIP 단백질을 동정하였으며, 이 기작은 기존에 알려진 FADD ubiquitylation 기작과 달리 proteasome independent하게 이뤄지며, 또한, 잘 알려진 K48 linked polyubiquitylation이 아닌 K6 linked polyubiquitylation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팀은 CHIP 단백질이 E3 ligase 활성을 이용하여, FADD death domain K6 linked ubiquitylation을 통해 death receptor와의 binding을 조절 하며, 이를 통해 TRAIL, FAS death ligand에 의한 세포 사멸을 조절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CHIP 단백질이 없는 항암제 내성 자궁경부암 세포를 이용하여 Xenograft assay를 수행한 결과 CHIP 단백질이 있는 자궁경부암 세포에 비해 CHIP 단백질이 없는 경우 항암제에 더 민감하게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진은 암세포 사멸에 새로운 분자적 기전을 밝힘으로써 항암제 내성을 가진 세포를 치료하는 새로운 기작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 연구재단의 리더연구자사업 및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리서치 펠로우쉽, BK21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