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News & Events

학과소식
  • 정보마당
  • 학과소식
제목 송재환 교수팀, TNFα에 의해 유도되는 세포사멸 중 하나인 네크롭토시스와 Beclin-1 단백질간의 상관관계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20-06-24
첨부파일

송재환 교수팀, TNFα에 의해 유도되는 세포사멸 중 하나인 네크롭토시의 주요 단백질인 MLKL과 Beclin-1 단백질간의 상관관계 규명 발표.

전문 학술지 Cell Death and Differentiation (SCI IF: 10.717)에 논문 발표.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송재환 교수 연구팀 (제 1저자 : 서진호 박사(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성대현(박사과정), 교신저자 : 송재환 교수)이 TNFα에 의해 유도되는 네크롭토시의 주요 단백질인 MLKL과 Beclin-1 단백질간의 새로운 기전을 규명하여, 2020년 5월 26일 ‘Cell Death and Differentiation’ 학술지에 연구내용을 발표하였다.

네크롭토시스는 기존에 잘 알려진 아폽토시스와 다른 기전을 통하여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세포사멸 형태 중 하나이다. 네크롭토시스에는 크게 RIPK1, RIPK3, MLKL이라는 주요 단백질이 관여하며, 순차적으로 활성화 및 거대 복합체 (네크로솜)를 형성하여 MLKL에 의한 세포막 분열을 일으켜 세포사멸을 유도하게 된다. 기존 네크롭토시스에서 많은 연구들이 RIPK1, RIPK3 수준에서 진행되어왔지만, 본 연구는 Beclin-1 단백질이 오토파지로서의 기능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MLKL의 활성화에 중요한 중합체 형성을 저해함으로서 새로운 네크롭토시스의 조절자 기능을 규명하였다. 이 때, Beclin-1의 CCD 도메인과 MLKL의 CCD 도메인간이 단백질 결합을 통하여 MLKL의 중합체 형성을 저해하는 분자적 메커니즘을 관찰하였으며, 더 나아가 동물실험을 통해 Beclin-1의 저해가 네크롭토시스 유도를 이용한 암세포의 성장 억제 효과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음을 규명함으로서 새로운 암세포의 표적 단백질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창의사업단)과 BK21 플러스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