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2025학년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
- 작성일
- 2024.12.11
- 작성자
-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 게시글 내용
-
1. 항상 대학원 업무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관련: 대학원 학칙 제11장 학위의 수여 제42조
대학원교학팀-9300(2024.12.6.)
3. 위 호로 안내 드린 바와 같이 본 대학원의 '학위논문제출은 2025년 1학기 부터 책자논문 제출을 전면폐지하고 온라인논문(PDF)만 제출하는 것으로 개편'되었습니다. 따라서, 2024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제출은 기존과 동일하게 온라인과 책자논문 제출이 필수임을 공지드리며, 다음과 같이 학위논문제출을 안내하오니 2025년 2월 졸업예정자들에게 공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학위논문 작성지침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에 따라 양식, 규격, 체재 오류가 없도록 유의하여 작성
나.학위논문 제출절차
1) 제출 대상 : 2025년 2월 졸업가능 예정자(2월 졸업이 불가한 학생이 제출한 논문은 도서관에서 논문을 반송하오니, 반드시 2025년 2월 졸업이 가능한 학생들만 논문을 제출하도록 안내 요망)
2) 온라인논문(PDF)제출
가) 기간: 2025. 1. 2.(목) 09:00 ~ 1. 8.(수) 17: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나) 방법: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 (https://dcollection.yonsei.ac.kr)에 접속 → 로그인 → 학위논문제출”클릭 → 자료제출 → 온라인으로 PDF 파일 업로드
다) 제출서류 : 논문파일을 PDF로 저장하여 온라인 제출
라) 유의사항
(1) 논문제출자 필독 사항: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조
일반공지 | 공지사항 |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2) 온라인 논문 PDF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성명이 기재된 인준서 페이지가 반드시 포함(성명기재 필수, 서명은 선택 가능)되어야 함(중요)
* 온라인 제출 시 심사위원 서명은 필수아님(단, 책자논문은 서명 필수)
(3)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논문 제목 입력 시 아래 기준에 따름
* 제목: 학위논문 표지의 제목 (표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 제2언어 제목: 제2언어 초록, 논문표지, 제출서 등에 기재된 번역제목
(4) 학사포털(온라인) 인준은 도서관에 온라인 논문 제출 후 학사포털과 도서관에 논문 정보가 일치해야 인준 신청 가능. 따라서, 학사포털 논문 제목 변경 이 필요할 경우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입력한 논문 제목을 복사하여 학사포털 제목변경에 붙여넣기 권장(직접 입력 시 오류 발생할 수 있음)
* 학사포털 논문정보 불일치 주요 사유: 논문제목(국/영문)의 대소문자, 띄어쓰기, 특수문자 불일치, 논문작성언어 불일치, 제목 누락(국/영문 중 1개만 입력된 경우)
(5) 도서관메터정보 제목 수정은 오탈자에 한해 수정 가능하며, 포털 불일치 내역은 학사 포털에서 변경
* 학사포털 제목 변경: 학생 신청 → 학과 승인
* 학사포털 논문작성언어 변경 : 사유서 첨부하여 대학원에 공문으로 요청
3) 책자 학위논문 제출
가) 기간: 2025. 1. 9.(목) ~ 1. 15.(수) 09:00 ~ 17:00 (토/일 제외, 기간 엄수)
나) 장소: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2층 윤종익 학술정보교육실(211호, 제출장소 변경됨, 유의)
다) 제출서류: (1),(2),(3) 모두 제출
(1) 책자 학위논문 4부:
※ 심사위원 전원이 서명 또는 도장 날인한 인준서 원본이 포함된 책자논문 1부(필수)와 인준서 사본이 첨부된 책자논문 3부(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은 5부 제출,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제출)
※ 중요: 온라인논문(PDF) 제출본과 동일한 논문으로 책자논문 제본하여 제출
※ 심사위원의 인준서 원본 서명이 불가한 경우 학위논문 인준 지침에 따라 학사 포털 인준 또는 비대면(이메일) 인준 허용
※ 비대면(이메일)인준은 '인준 사실 확인서'를 책자 학위논문과 함께 도서관에 제출해야 함
※ 책자논문은 제출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책자논문 제출(원칙) 단, 직접 제출이 불가한 경우 대리제출 가능(졸업예정자의 신분증 또는 학생증 가능 사본/사진 지참)
(2) 저작권동의서 1부
※ 저작권 이용동의서 출력 후 제출(단, 사유가 있는 경우 저작권 "비동의" 가능)
※ 원문서비스게시일 제한(엠바고): 최대1년까지 유예 가능(엠바고 기간 변경은 도서관에 문의)
(3)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학생) 온라인제출 승인 후 '제출확인서' 출력하여 제출처에 제출
(도서관) 제출확인서 날인 후 → 일반대학원으로 인계
라) 제출 문의(도서관): 02)2123-4643/4644(평일 09:10 ~ 17:00,thesis@yonsei.ac.kr) 전화문의 증가로 연결이 어려울수 있으니,“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반드시 숙지하고, [도서관 학위논문 온라인 요청폼 https://bit.ly/library_thesis]으로 문의
마) 유의사항 및 참조
(1)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학위논문 제출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주의
(2) 논문제본 표지색깔: 석사학위논문은 진한 감(紺)색, 박사학위논문은 흑(黑)색 석사학위 논문을 종이 제본하는 경우에는 회백색
(3) 학위논문 작성 및 체제 관련 세부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대학원 | 학사안내 | 학위논문 / 졸업 | 학위논문 작성법 (yonsei.ac.kr)붙임 1. 2024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제출 안내 1부
2-1.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_2024-2 1부
2-2. Dissertation and Thesis Submission Guidelines & FAQ_2024-2 1부.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