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는 어떻게 발생하고 성장하며 노화하고 죽는가? 생화학은 이러한 신비하고도 복잡한 생명현상의 기본질서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기초학문입니다. 또한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난치병 퇴치, 식량난 해소, 환경문제 등 인류복지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학문이기도 합니다.
생화학은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분자생물학적 및 화학적 반응을 연구하는 기초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70년대 이전에는 대사 조절 연구나 효소학 중심의 학문이었지만 현재는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유전한, 발생학뿐만 아니라 생체분자의 구조와 기능 규명에도 관심이 집중되어 구조생물학, 유전체학, 단백체학, 면역학, 바이러스학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화학적 반응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실제로 생화학 분야는 21세기 현대 생명과학 및 현대 의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습니다. 인간의 난치병인 암, 당뇨, AIDS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 개발은 단백질의 기능 및 구조 규명과 유전자 발현의 조절이 핵심이며, 이 신약 개발 분야에서도 생화학의 기여는 필수적입니다.
한편, 인간게놈지도가 완성된 21세기 포스트게놈 시대를 맞이하여 유전자 및 단백질의 연구를 통해 생명현상에 대한 분자 수준의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며 생화학은 그 주역이 될 것입니다.